국비지원과정 아사달
페이지 정보
수강생 김O훈 등록일 2026-01-05 조회수 65관련링크
본문
취업성공
후기
#아사달 취업
김O훈
핀테크 서비스를 위한 풀스택 개발자 양성 과정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담당하고 계신 업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핀테크 서비스를 위한 풀스택 개발자 양성 과정을 수료한 김O훈입니다. 현재 저는 AI 백엔드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현재 만들고 있는 서비스는 무엇이며 해당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 스택은 어떤 것이 있나요? (기술 스택이 없다면, 담당 직무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셔도 좋습니다.)
현재 만들고 있는 서비스는 AI 통합 솔루션입니다. RAG 를 활용한 챗봇, AI 검색 엔진, 홈페이지 번역 등을 주로 이루며 제가 구현중인 기능은 영상 관련 기능입니다. Youtube 링크를 통해서 영상을 요약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사용자와 질의응답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영상 파일로도 가능합니다. 다른 기능으로는 영상을 넣으면 원하는 언어로 된 자막이 있는 영상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여기까지는 모두 구현이 완료 되었고 현재는 사용자에게 프롬프트를 받아 이미지를 생성하고 다시 한 번 프롬프트를 받아 그 이미지와 프롬프트를 바탕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기능을 구현 중에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기술 스택은 RAG, Python, PostgreSQL, Redis, MCP, Agent 등이 있습니다.
Q. 우리 회사에서 이 부분이 정말 좋다! 가장 매력적인 점을 하나만 알려주세요.
회사 건물이 지하철역과 이어져 있어 교통이 아주 편리합니다. 야근이 없습니다.
Q. 면접을 떠올리며 기억에 남는 질문들을 5가지 정도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또한, 면접 분위기와 면접 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다른 수강 과정에 있는 최종 프로젝트 발표를 통해 면접 일정을 잡게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질문은 프로젝트 관련 내용이 주를 이뤘습니다. RAG, MCP, Agent, ElesticSearch 등에 대한 질문이 많았고 프로젝트 과정 중 있었던 트러블 슈팅에 관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면접 시에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내가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어디까지 고민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Q. 지금 다시 취업을 준비한다면, 가장 많이 준비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AI 관련이다 보니 조금 더 깊이 있는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단순 생성형 AI 를 활용한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머신 러닝, 딥러닝 쪽에도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할 것 같습니다. 취업 시장에서 원하는 기술은 분명하고 취업을 위한 프로젝트라면 그 부분을 공략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을 앞두고 있는 KG아이티뱅크 수강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반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수강생이 같은 열정으로 임하는 것은 아닙니다. 겉으로 보기엔 열심히 하는 것처럼 보여도, 그 노력이 실제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만족보다는 더 다양한 시도와 외부 자극을 통해 끊임없이 확장해나가길 바랍니다. 학원 안에서만 머무르기보다는, 공모전 참여나 현직자 인터뷰 등 외부 활동을 적극적으로 경험해보시길 권합니다. 취업이 가장 가까운 목표일 수 있지만, 취업만을 목적으로 삼기보다는 스스로의 성장을 중심에 두고 몰입하다 보면, 좋은 결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입니다. 조급해하지 말고, 대신 멈추지 마세요. 성장의 속도는 달라도 방향은 분명해야 합니다.


